학부

학부

HOME 학부 공학교육인증 공학교육인증소개

공학교육인증소개

공학인증 개요

공학교육인증은 공과대학의 교육 프로그램 수립과 개선을 위해 협조하고, 공학 및 공학 관련 직업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능력개발을 도움으로서, 공학교육 전반에 걸쳐서 내실있는 발전을 이루고, 장차 지식산업 사회에서 주도적인 기여를 할 실력있고 창의력 있는 공학인을 배출하고자 함.

  • 인증된 프로그램 졸업생은 공학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증
  • 공학교육의 발전을 촉진
  • 공학교육에 새롭고 창의적인 접근방법을 고취
  • 인증된 프로그램을 사회에 공지

ABEEK인증 특징

  • 산업체가 요구하는 전문능력 및 자질배양에 초점
  • 모든 대학이 아닌 희망대학에 한해 인증을 평가
  • 전공분야별(공학 프로그램 단위)로 인증제를 실시다
  • 학사과정을 대상으로 하며, 공학교육에 중점을 둠
  •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의 질적 충실성을 평가

공학교육인증 기관

국내
  • 한국공학교육인증원(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: ABEEK)
  • 한국공학교육 인증원은 대학의 공학 및 관련 교육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정책, 절차, 기준, 지침 등을 제시하고, 이를 바탕으로 인증 및 자문을 시행하는 기구이며, 공학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데 기여하기 위하여 설립된 사단법인 인증기관
  • 내부 조직으로는 인증사업단, 대외 협력위원회, 교육정보위원회, 정책개발위원회, 홍보편집위원회, 사무처 및 이사회로 구성되어 공학교육의 세계화, 선진화를 추구
  • 1999년 한국공학한림원, 한국공학기술학회,교육부,산업자원부,전국공과 대학장 협의회, 산업체, 공학관련 전문학회가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설립한 기관
국외
  • 공학, 기술교육인증협의회(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 : ABET)는 미국 공학교육인증 평가를 담당하는 기관
  • ABET은 1932년 결성된 전문직 발전을 위한 엔지니어 평의회(Engineering Counsil for Professional Development:ECPD)로부터 유래하며 학위를 목적으로 하는 공학교육 프로그램의 인증을 담당하는 미국 유일한 기관으로서 미국교육부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음
  • ABET이 인증한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각 주의 위원회, 전문 학회, 기술 산업체, 교육기관의 폭넓은 인정을 받음

공학교육인증 목적

공학교육인증 필요성

공학교육인증 효과

공학교육인증 절차

  • 공학교육인증평가 과정 : 교육기관의 자체평가, 평가단 방문시행 방문평가로 구분
    • ABEEK(공학교육인증원)가 요구하는 항목과 평가방법에 따라서 자체적으로 평가를 하는 경우
    • 자체평가에서 고려하여야 할 사항들은 공인원에서 구체적으로 요구하는 사항들과 교육기관 및 프로그램이 자체적으로 기술하고자 하는 내용
  • 프로그램 방문평가
    • 공학교육인증원의 방문평가로써 아래와 같은 절차에 의거 평가.

공학교육인증 기준

금오공과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