프로그램 교육목표
- 구성원요구를 반영하고 교육기관의 특성에 부합하도록 설정
- 측정가능하며 구체적인 기술과 공식적인 공개
- 교육목표 달성을 보장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행정체계 수립
- 교육목표 달성을 입증할 자료의 정기적 수집, 문서화되며 평가에 이용
- 주기적인 평가와 평가결과의 프로그램 개선에 사용
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평가
- 문서화된 평가 절차로 학습 성과를 측정함
- 결과가 프로그램의 개선에 적용됨
-
졸업생들이 아래의 사항을 만족하는 지를 증명(절차와 평가를 포함)
- (1) 수학, 기초과학,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
- (2)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
- (3)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
- (4)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, 연구 결과,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
- (5)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, 요소,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
- (6)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
- (7)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
- (8)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, 안전, 경제, 환경,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 할 수 있는 능력
- (9)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잇는 능력
- (10)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
교과영역
- 교육목표와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 구성과 지속적인 개선
- 설계교과목의 체계적 구성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한 종합설계과목 포함
- 최소한 30학점의 수학, 기초과학, 전산학
- 최소한 60학점의 전공 교과목과 12학점 이상의 설계과정
- 프로그램 교육목표에 부합하는 최소한의 전문교양
학생
교수
교육환경
- 프로그램의 질과 계속성 보장을 위한 지원정책과 적절한 행정, 재정지원
- 효율적인 강의와 실험실습을 위한 공간과 장비
- 학습정보 접근과 자료처리를 위한 전산 및 정보처리 시설
- 시설 장비의 유지보수와 시설확장, 최신장비를 구입할 수 있는 재원지원
- 실험실습과 설계를 수행에 필요한 재료 구입을 위한 재원지원
- 행정조직과 교육보조 인력
교육개선
- 이전 평가 부족사항에 대한 개선 실적
- 프로그램 내외부에서 수행된 평가자료 종합하여 교육개선 수립 체제 구축
- 자율개선형 구조에 부합하고 실현가능한 장단기 발전계획 구축
- 프로그램 수준의 국내외 타 프로그램과 비교검토
- 운영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활동 자료의 관리시스템의 구축
전공분야별 기준
- 교수진
- 교과영역