나노바이오텍스타일공학 심화프로그램
순번 | 표제어 | 학습성과 |
---|---|---|
PO1 | 지식응용 | 수학, 기초과학,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|
PO2 | 분석실험 |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|
PO3 | 문제정의 |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|
PO4 | 도구활용 |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, 연구 결과,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|
PO5 | 설계능력 |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, 요소,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|
PO6 | 팀원역할 |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|
PO7 | 의사전달 |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|
PO8 | 영향이해 |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, 안전, 경제, 환경,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|
PO9 | 책임인식 |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|
PO10 | 자기계발 |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|
나노바이오텍스타일공학 심화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의 상관관계
교육목표(PEO) | PEO1 | PEO2 | PEO3 | PEO4 | |
---|---|---|---|---|---|
학습성과(PO) | 기초 학문이 튼튼한 인재양성 |
첨단기술 융합형 섬유 공학분야 인재양성 |
고부가가치 패션산업분야 인재양성 |
미래지향적 국제화 인재양성 |
|
PO1 | 수학, 기초과학,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| L5 | L5 | L3 | L3 |
PO2 |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| L5 | L5 | L4 | L3 |
PO3 |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| L5 | L5 | L4 | L3 |
PO4 |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, 연구 결과,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| L4 | L4 | L5 | L3 |
PO5 |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, 요소,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| L4 | L5 | L4 | L3 |
PO6 |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| L4 | L4 | L4 | L5 |
PO7 |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| L3 | L3 | L4 | L5 |
PO8 |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, 안전, 경제, 환경,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| L3 | L3 | L5 | L4 |
PO9 |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| L3 | L3 | L4 | L5 |
PO10 |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| L3 | L3 | L4 | L4 |
(L3: 보통, L4: 밀접, L5: 매우밀접 )
나노바이오텍스타일공학 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도구와 내용
평가도구 | 내용 |
---|---|
출구조사 | 졸업시점에 전체 학습성과에 대해 3명이상의 교수가 심층면접을 통해 각 교수가 전체 학습성과의 성취도를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등급을 구해 ‘상’,‘중’, ‘하’를 판단함. |
종합설계 보고서 |
전공필수인 소재디자인공학종합설계 교과목의 공학과제 수행에 따라 완성된 종합설계보고서로서, 종합설계 발표회를 통해 발표하고 전공지식과 관련된 학습성과인 지식응용, 분석실험, 도구활용, 설계능력, 팀원역할, 의사전달의 성취도를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을 구해 ‘상’, ‘중’, ‘하’를 판단함. |
외국어 시험성적 |
학습성과 중 자기계발(PO 10)의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해 각종 공인어학시험(TOEIC, TEPS, JPT 등)에 응시하여 제출된 공인어학시험성적을 바탕으로 공학교육혁신센터의 토익성적에 대한 외국어 등가표에 따라 ‘상’, ‘중’, ‘하’를 판단함. |
기본소양 에세이 |
학습성과 중 영향이해(PO 8) 및 책임의식(PO 9)에 관련하여 지식 및 윤리문제를 출제하여 시험으로 평가하고, 제출된 2 종류의 에세이를 담당 교수의 서면 평가를 통해 성취도를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등급을 구해 ‘상’,‘중’, ‘하’를 판단함 |
졸업예정자 설문조사 |
졸업예정자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전체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성취도를 5점(매우 높음)에서 1점(매우 낮음)으로 평가하고, 전체 응답자에 대한 평균을 구해 각 학습성과별 프로그램의 제공도 및 성취도 현황, 각 학습성과 성취도의 개선 추이를 확인하여 프로그램의 학습성과의 지속적인 개선에 반영함. 하지만 학생 개인의 학습성과 달성도에는 반영하지 않음. |
나노바이오텍스타일공학 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별 평가도구 및 평가방법
학습성과 | 평가도구 | 평가방법 | 평가시기와 주체 |
---|---|---|---|
1. 수학, 기초과학,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| 출구조사 |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,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|
종합설계 보고서 |
종합설계 보고서 및 종합설계 발표회를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,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|
|
졸업예정자 설문조사 |
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, 프로그램디렉터 |
|
2.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| 출구조사 |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,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|
종합설계 보고서 |
종합설계 보고서 및 종합설계 발표회를 통해 교수별 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
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,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|
|
졸업예정자 설문조사 |
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, 프로그램디렉터 |
|
3.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| 출구조사 |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,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|
종합설계 보고서 |
종합설계 보고서 및 종합설계 발표회를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,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|
|
졸업예정자 설문조사 |
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, 프로그램디렉터 |
|
4.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, 연구 결과,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| 출구조사 |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,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|
종합설계 보고서 |
종합설계 보고서 및 종합설계 발표회를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,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| |
졸업예정자 설문조사 |
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, 프로그램디렉터 |
|
5.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, 요소,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| 출구조사 |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
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,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|
종합설계 보고서 |
종합설계 보고서 및 종합설계 발표회를 통해 교수별 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
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,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|
|
졸업예정자 설문조사 |
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, 프로그램디렉터 |
|
6.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| 출구조사 |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
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,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|
종합설계 보고서 |
종합설계 보고서 및 종합설계 발표회를 통해 교수별 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
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,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|
|
졸업예정자 설문조사 |
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, 프로그램디렉터 |
|
7.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| 출구조사 |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
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,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|
종합설계 보고서 |
종합설계 보고서 및 종합설계 발표회를 통해 교수별 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
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,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|
|
졸업예정자 설문조사 |
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, 프로그램디렉터 |
|
8.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, 안전, 경제, 환경,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| 출구조사 |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
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,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|
기본 소양 에세이 |
학생별로 제출된 공인어학시험성적을 근거로 채점기준에 따라 자동적으로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, 증빙서류를 통해 프로그램전담조교 |
|
졸업예정자 설문조사 |
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, 프로그램디렉터 |
|
9.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| 출구조사 |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
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,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|
기본 소양 에세이 |
관련 주제에 대한 지식에세이 시험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,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|
|
졸업예정자 설문조사 |
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, 프로그램디렉터 |
|
10.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| 출구조사 |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
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,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|
외국어시험성적 | 관련 주제에 대한 지식에세이 시험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,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|
|
졸업예정자 설문조사 |
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, 중, 하 등급 산출 |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, 프로그램디렉터 |
평가도구 ‘외국어 시험성적’의 판정기준
프로그램명 | 외국어 인정범위 | 입학 년도 |
최소인증기준 TOEIC |
TOFEL | ④ TEPS |
⑤ TOEIC Speaking |
⑥ OPIC |
⑦ JPT |
⑧ JLPT |
⑨ HSK |
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범위 | 외국어 시험명 |
① PBT |
② CBT |
③ IBT |
||||||||||
나노바이오 텍스타일공학 심화프로그램 |
전체 | ①~⑨ | 전체 | 상 | 600점 이상 |
공학교육혁신센터의 토익성적에 대한 외국어 등가표에 준함 | ||||||||
중 | 545점 이상 |
공학교육혁신센터의 토익성적에 대한외국어 등가표에 준함 |
평가도구 ‘종합설계보고서’의 평가기준
산출등급 | 등급 | 평가 기준 및 요건 | 관련 학습성과 |
---|---|---|---|
상 | 5 | 발표회 평가를 통한 평균 점수 4.5이상 | PO 1 (지식응용) PO 2 (분석실험) PO 3 (문제정의) PO 4 (도구활용) PO 5 (설계능력) PO 6 (팀원역할) PO 7 (의사전달) |
중 | 4 | 발표회 평가를 통한 평균 점수 3.5이상 4.5미만 | |
3 | 발표회 평가를 통한 평균 점수 2.5이상 3.5미만 | ||
하 | 2 | 발표회 평가를 통한 평균 점수 1.5이상 2.5미만 | |
1 | 발표회 평가를 통한 평균 점수 1.5미만 |
평가도구 ‘기본소양에세이’의 판정기준
산출등급 | 등급 | 평가 기준 및 요건 | 요건 | 관련 학습성과 |
---|---|---|---|---|
상 | 5 | 지식에세이 평균 점수 4.5이상 | 지식에세이 (1,000자 내외) 제출 및 평가 |
PO 8 (영향이해) |
중 | 4 | 지식에세이 평균 점수 3.5이상 4.5미만 | ||
3 | 지식에세이 평균 점수 2.5이상 3.5미만 | |||
하 | 2 | 지식에세이 평균 점수 1.5이상 2.5미만 | ||
1 | 지식에세이 평균 점수 1.5미만 | |||
상 | 5 | 윤리에세이 평균 점수 4.5이상 | 윤리에세이 (1,000자 내외) 제출 및 평가 |
PO 9 (책임인식) |
중 | 4 | 윤리에세이 평균 점수 3.5이상 4.5미만 | ||
3 | 윤리에세이 평균 점수 2.5이상 3.5미만 | |||
하 | 2 | 윤리에세이 평균 점수 1.5이상 2.5미만 | ||
1 | 윤리에세이 평균 점수 1.5미만 |
평가도구 ‘출구조사’의 평가기준
산출등급 | 등급 | 평가 기준 및 요건 | 관련 학습성과 |
---|---|---|---|
상 | 5 | 출구조사를 통한 평균 점수 4.5이상 | 전체 10개 학습성과 |
중 | 4 | 출구조사를 통한 평균 점수 3.5이상 4.5미만 | |
3 | 출구조사를 통한 평균 점수 2.5이상 3.5미만 | ||
하 | 2 | 출구조사를 통한 평균 점수 1.5이상 2.5미만 | |
1 | 출구조사를 통한 평균 점수 1.5미만 |